FOSS4G Korea 2022

Logo

OSGeo Korean Chapter

View My GitHub Profile

Korean English

■ 온라인 컨퍼런스 - 한국어 트랙

일정: 11월 13일 10:00 ~ 18:00(Seoul, South Korea Time)

⊙ 오전 세션

Time(KST) Contents
10:00 ~ 10:30 행사 소개 및 행동강령
OSGeo 한국어지부
10:30 ~ 11:00 내 안의 FOSS (slides)
정진하 / Purdue University
나의 연구 커리어에서 FOSS 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1:00 ~ 11:30 UN의 오픈소스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와 UN Open GIS Initiative 동향 (slides)
강혜경(HaeKyong Kang) / 국토연구원(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20년 9월 유엔 사무총장이 회원국들에게 공공재로써 오픈소스 협력을 강화해 달라고 담화문을 발표했다. 오픈소스가 유엔 활동에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 발표는 유엔이 도입하는 공간정보분야 오픈소스 동향을 소개한다. 기존 상용과의 하이브리드 구조와, 회원국 및 국제기구들이 참여하는 UN Open GIS Initiative의 주요활동들과 한국 전문가들의 참여방법을 소개한다.
11:30 ~ 12:00 오픈소스 GIS 교육을 통한 공간정보산업 활성화 (slides)
권오균, 유성유 /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아카데미
오픈소스 GIS를 활용한 공간정보 교육 과정 및 성과 소개

⊙ 오후 세션

Time(KST) Contents
13:00 ~ 13:30 OpenDroneMap: The Missing Guide 한국어 번역하기 (slides)
함상우 /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센서및모델링연구실
오픈드론맵 핵심 개발자인 Piero Toffanin이 저술한 OpenDroneMap: The Missing Guide는 오픈드론맵 사용자를 위한 안내서다. 센서및모델링연구실과 (주)이노팸에서는 국내 오픈드론맵 사용자를 위해 이 책을 한국어로 번역하고 있다. 한국어 번역된 OpenDroneMap: The Missing Guide의 내용을 소개하고, 번역 과정에서 겪은 애로사항과 새롭게 배운 점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13:30~14:00 파이썬과 위성영상
정윤재(Choung Yun-Jae) / (주)지오씨엔아이
위성영상을 분석 및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파이썬의 라이브러리 소개
14:00 ~ 14:30 맨땅에 헤딩식, 오픈소스기반 엔지니어링 실무에서 활용가능한 어플리케이션 개발경험!
문치국(Jordan Moon) / 동부ENG
엔지니어링 실무에서 GIS데이터을 활용 하기위한 오픈소스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에 대해 소개. 어플리케이션은 shp to dxf 파일 변환 SW입니다.
14:30~15:00 공간 분석 시각화 플랫폼 PINOGIO 및 모바일 공간 수집 도구 gPocket 리뉴얼 소개 (slides)
최형관(Choi Hyeonggwan) / (주)망고시스템
데이터를 편집하고 공간 분석 도구의 다양한 시각화 기법을 쉽게 이용하여, 직관적이고 아름다운 지도를 사용자들에게 공유하는 PINOGIO와 이를 기반으로 오픈 소스 프레임 워크를 사용해 개발된 모바일 공간 수집 도구 어플리케이션 gPocket의 리뉴얼 과정 및 활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15:00 ~ 15:30 휴식
15:30~16:00 State of OpenGXT: 오픈소스 공간분석 엔진 (slides)
이민파(Minpa Lee) /(주)망고시스템
망고시스템의 Java 및 GeoTools 기반 오픈소스 공간분석 엔진인 OpenGXT의 소개, 현재 현황, 적용사례,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데모와 함께 다양한 적용 사례와 적용 과정에서의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16:00~16:30 Web ODM을 이용한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
한승연(Han Seung Yeon) /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센서및모델링연구실
2020년 8월 12-13일의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를 진행하고 캠프 준비를 고민했던 점들, 캠프교육 중 겪었던 문제점들을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3차원 공간정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우리나라의 미래 인재들의 공간정보 교육이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 교육하실 많은 분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16:30~17:00 데이터 기반의 도시문제 해결 플랫폼 구축 및 활용사례 (slides)
이준호(Lee Joonho) / 한국토지주택공사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집단지성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사례와 도시문제에 적용한 사례 발표
17:00 ~ 17:30 오픈소스 디지털트윈 플랫폼 mago3D 현황 - State of mago3D (slides)
신상희(Sanghee Shin) / 가이아쓰리디(주)
본 발표에서는 오픈소스 기반의 디지털트윈 플랫폼인 mago3D의 최근 성과와 발전에 대해 소개한다. mago3D는 2017년 7월에 ver1.0이 발표된 신생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mago3D의 궁극적 목표는 웹 환경에서 현실 세계의 정적/동적, 지상/지하, 실내/실외, 그리고 객체와 현상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여 서비스하는 디지털트윈 플랫폼이다. mago3D는 스마트시티, 조선업, 기상기후, 실내공간관리, 국방, 자율주행차 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며 자신의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실제 mago3D가 적용된 사례를 소개하고 이런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교훈을 공유한다.

⊙ 연례총회

Time(KST) Contents
17:40 ~ 18:00 OSGeo 한국어지부 연례총회 및 올해의 활동가상과 개발자상 시상식 (slides)